The 소프트웨어 외주 Diaries



내 프로젝트와 비슷한 프로젝트의 견적들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죠. 프로젝트 상세 내용을 보면 주요 기능, 기획 상태, 우선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프로젝트와 유사한 상태의 프로젝트는 견적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계산할 때 위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은 더 높은 수준의 위험을 가져올 수 있지만 가장 최근의 방법론을 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산 및 개발 프로세스에서 기술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이러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 하나의 업체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디자인 업체를 통해 경쟁 방식으로 여러 작품을 받아보고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은 로고 디자인을 하더라도 여러 업체가 참여해서 대수의 법칙을 얻어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들은 자기 업력을 작성해놓고, 프로젝트 의뢰자는 조건을 제시하므로 서로 매칭이 잘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개발 기간을 추정할 때 개인의 기술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인 견적이 나오고 진행을 하게 된다면, 프로세스 진행 간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예상한 속도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브레이브모바일은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며 개별 판매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행, 계약사항 등과 관련한 의무와 책임은 거래당사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 스택 및 위험 요소 등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부에 이러한 요소를 추정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문제는 사기업인데 어음을 주기도 하고 프로젝트가 끝나고 한참이 지나야 모두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고객이 원할 경우 해당 부분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소스는 제공 불가. 발급툴만 제공중)

연구 개발자였던 정인화 님은 소프트웨어 외주 개발을 진행하며 예산은 얼마가 필요한지 몰라 애를 먹었는데요. 이때 위시켓이 상세한 가이드를 제공해 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견적을 here 모르겠더라고요. 개발사마다 제시하는 견적이 다 다르니까요.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앱개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세요. 아래의 요소들을 조합해서 말이죠.

웹사이트, 앱,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용역 계약에서, 개발사는 소스코드를 발주사측에 제공해주어야 할까요? 어떻게 계약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고 보니 외주는 예상보다 더 품이 훨씬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었습니다. 로커스 솔루션의 연구 개발자이자 외주 개발 프로젝트 담당자였던 정인화 님은 당시 상황을 이렇게 회상합니다. “처음에는 검색으로 개발사를 찾았어요. 그런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더라고요. 외주 업체가 한두 곳이 아니다 보니 문의 넣고 미팅하는 데에 리소스를 생각보다 너무 많이 쏟게 됐죠. 탐색 과정이 너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어요.”

프로젝트가 끝나고 완료 보고서에도 참여한 전문가들의 이름을 일일이 거명하여 감사를 전하는 문구를 잊지 말아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